어디까지나 읽어보면 좋은것

현대화된 군의 3대 전투 의무

1.군은 강력한 힘으로 적의 침략의도를 억제한다.

2.군은 내부의 적을 색출해 적의 침략에 대한 계략을 억제한다.

3.군은 제 1,2의무를 통해 강력한 억제의 비둘기로 작동하되, 실패했을때에는 정밀한 매로 변신하여 적들을 쓸어버려야한다.

METTTC 요소

M:Mission(임무) , E:Enemy(적) , T:Terrain(지형,기상) , T:Troop(아군 *E가 적이니까) , T:Time(시간) , C:Civilian(민간요소)

정보 작전의 기초 이해

1. 정보의 불확실성

+ 정보작전의 특성상 대부분의 경우 제한된 수집자산과 능력이 부족한 상황에서 진행되며 이는 불확실성이 증가한다.

+ 정보는 실시간으로 변화하며, 단 몇초전의 정보도 현재의 상황과는 맞지 않을수 있다.

+ 하나의 단편적인 정보는 아무런 쓸모가 거의 없으며, 복합적인 자료 가공을 통해서 신뢰성이 향상된다. 하지만 그 가공중에도 정보의 과거화가 진행된다.

+ 정보는 언제나 적의 함정일수도 있다는 사실을 기억해야한다.

+ 지피지기면 백전불태에서 알수있듯이 적을 알기도 어려우며, 본인을 알기도 더욱 어렵다.

+ 현대시대의 인터넷은 정보의바다라고 불리지만 믿을만한 정보는 매우 적다.

+ 책 한권만 읽은 사람은 책을 아예 읽지 않은 사람보다 무섭다.

기만작전

1. 기만 작전의 기초

+ 양공 : 적을 기만하기 위해 적을 직접적으로 공격하나, 제한된 수준의 공격작전

+ 양동 : 적을 기만하기 위해 적을 공격할 준비를 하나, 적과 직접적인 전투는 피하는 작전.

+ 계략 : 적을 기만하기 위해 적에게 허위정보를 제공함.

+ 허식 : 적을 기만하기 위해 적에게 아군의 세를 부풀림 (허장성세).

2. 유명한 작전

+ 제 2차세계대전기의 포디튜드 작전